공지사항
24년 9월 10일 개발자의 서신 LUVPLACE
안녕하세요. 고구마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스타 여러분의 정말 많은 의견을 봤습니다.
댓글을 남기지 못했던 건 단편적으로 남기는 얘기가 자칫 다른 의미로 비춰지고 그로 인해 또 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1. 스타님들께 드리는 이야기
럽플레이스는 23년 12월 14일 오픈 후 약 9개월 정도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스타님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개선에 집중하면서 초반 서비스를 진행하였으며,
뉴비분들의 이탈구간 확인, 그리고 플레이 형태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럽플레이스는 장르 특성상 피지컬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게임입니다.
라이트하게 럽플레이스를 즐기는 분들이 인게임의 재미를 이어가기 매우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실력 격차를 해소하고, 성장을 통해 쇼댄서, 로드 오브 스타 등 PVE 컨텐츠와 댄싱홀에서의 재미를 체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직 판정으로만 결과가 나오는 게임에 반전을 주고 싶었습니다.
WOW와 스컬이 반전의 재미를 찾아 줄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위 두 가지 스킬이 럽플레이스의 근간을 흔들지는 않습니다.
스컬이 자주 발동하면 승률은 올라가지만, 결국 연속 PERFECT를 잘 이어가면 WOW 스탯으로 인해 승리하게 됩니다.
비슷한 실력의 스타님들의 경우 스컬에 따라 스코어가 역전될 수도 있지만
개발팀 내부 테스트 결과 평균 값을 보면 이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 개발실도 내부에서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서 데이터를 확인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스탯 시스템은 스타님들이 다양한 콘텐츠에서 매일 스탯 상승 재화를 습득하여,
실력으로 인한 격차를 완화하고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준비한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스탯은 기존에 스타님들의 레벨에 따른 스타 등급과
보유하셨던 코스튬, 플래닛, 페어리 테일의 가치를 보존하여 만든 시스템입니다.
앞으로도 스탯 시스템은 항상 스타님들이 만들어온 그동안의 가치를 보존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쪽으로 진행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댄싱홀 보상 변경이 되면서, EXP 획득 통한 레벨 성장이 게임의 주를 이뤘습니다.
댄싱홀에서 최소한의 노트만 입력하면 게임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보니 노트를 모두 입력한
댄서분들께 더 많은 보상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 보상수치를 개편 하였습니다.
판정 실력은 개인 편차가 있기 때문에 판정 횟수에 따른 보상 수치를 고려했습니다.
누든 최선을 다하면 보상을 더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짧은 곡만 플레이 할 경우 더 이득을 보는 점을 개선하여
스타님들께서 보다 많은 음원을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컨디션 재화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지표상 여러분께서 컨디션 재화의 활용도가 미미한 것 같아
컨디션 재화를 활용하여 보상의 획득 수치를 올렸습니다.
오버 히트 역시 컨디션 재화 활용을 더 용이하게 하고자 준비한 신규 아이템이었습니다.
로드 오브 스타 개편으로 인해 기존 클리어 기록이 초기화 된 점, 사과드립니다.
로드 오브 스타 보상을 개편하다보니 발생한 부분이라
개발 팀에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로드 오브 스타가 지루하다는 스타님들의 말씀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개선 방향을 잡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스타님들께 업데이트 공지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앞으로의 방향성
마지막으로 럽플레이스의 추후 업데이트 방향성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럽플레이스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협동과 경쟁, 그리고 댄싱홀에서 재미입니다.
위 목표를 바탕으로 아래 제시하는 컨텐츠 업데이트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 첫 번째. 댄스 콘테스트 개편
- 댄스 콘테스트의 진행 모드가 요일마다 변경됩니다.<EX: 럽플 콘테스트(월), 클래식 콘테스트(화)>
- 댄스 콘테스트 일일 누적 점수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댄스 콘테스트 랭킹이 추가됩니다.
- 랭킹은 일주일에 한 번에 정산됩니다.
- 일주일간 누적된 점수로 순위가 산정되며 개인, 커플, 팸의 순위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됩니다.
- 개인 순위는 일주일간 산정된 스타님의 댄스 콘테스트 누적 점수가 기준이 됩니다.
- 커플 순위는 일주일간 산정된 스타팀과 커플 스타님의 댄스 콘테스트 누적 점수가 기준이 됩니다.
- 팸 순위는 일주일간 산정된 팸의 댄스 콘테스트 누적 점수가 기준이 됩니다.
▶ 두 번째. 댄싱홀 공격, 방어 모드
- 특정 판정으로 상위 순위 스타님을 공격하고, 공격 받은 스타님은 특정 판정을 받지 못하면 패널티를 받는 모드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 세 번째. 댄싱홀 미션
- 댄싱홀 인게임중 깜짝 미션이 등장하여 미션을 클리어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컨텐츠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 네 번째. 비밀의 콘테스트
- 웹 이벤트로 진행하던 비밀의 콘테스트를 게임 이벤트로 개발합니다.
- 개인, 커플, 팸이 진행 할수 있도록 이벤트를 세분화 했습니다.
- 특정 미션(EX: 특정 음원 최고 점수, 퍼펙트 횟수)을 제시하여 랭킹을 산정하는 컨텐츠입니다.
▶ 다섯 번째. 팸 토너먼트(승점/스코어전)
- 승점전은 각 팸원의 승점 합산이 높으면 승리합니다.
- 스코어전은 팸원 합산 총 스코어가 높은 순으로 다음 라운드를 진출합니다.
▶ 여섯 번째. 커플 토너먼트(승점/스코어전)
- 승접전은 커플이 한 팀으로 매칭되며 승점 합산이 높은 팀이 승리합니다.
- 스코어전은 커플의 팀 스코어가 높은 순으로 다음 라운드를 진출합니다.
3. 마지막으로...
'MAKE UP' 업데이트 이후로 스타님들의 많은 의견을 봤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개발팀에서 의도한 부분이 온전히 전달되길 바랐으나
스타님들 마음에 닿기에는 아직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개발팀은 최선을 다해 럽플레이스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렉터 고구마 드림.